영상관련기술자료

프로젝터의 선택시 고려해야 하는 필수 3가지.

해성시스템 2006. 8. 29. 17:19

프로젝터를 선택할때에는 크게 세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1. 투사방식

2. 해상도

3. 밝기

4. 기타 ( 스크린, A/S 여부 등 )

 

1. 투사방식 ( LCD vs DLP vs LCOS)

 

오늘날 프론트 프로젝터 시장에는 주요한 세 가지 기술이 등장하는데, LCD와 DLP, LCos가 그것이다. 최근의 LCD 프로젝터는 대개 3LCD로 세 개의 분리된 LCD 유리 패널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각각 비디오 시그널의 빨간색, 녹색, 파란색 성분을 위한 것이다. 빛이 LCD 패널을 통과할 때 전송되는 컬러량을 조절하기 위해 각각의 픽셀은 열리거나 차단될 수 있다.


DLP(Digital Light Processing)는 Digital Micromirror Device (디지털 미소반사 표시기)혹은 DLP 칩으로 알려진 광학용 반도체에 기반하고 있다. 각각의 DLP 칩은 2백만 개의 힌지 마운트 장방형 초소형 미러가 장착되어 있어서 초당 수천 번까지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DLP 프로젝터는 단일한 혹은 세 개의 칩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의 경쟁 제품은 LCos (Liquid Crystal on Silicon)인데 아직 그 수는 적지만 점점 많은 업체들이 사용하고 있다. LCD 패널과는 달리 LCos 패널은 액정이 반사하는 유리판에 적용되어 투과되기보다는 반사될 때 만들어진다. 결과적으로 조직에 닿는 모든 빛은 방해 받지 않고 반사될 수 있다. 통상 LCoS 프로젝터는 R, G, B의 세 개의 칩을 사용한다.


세 가지 기술의 경쟁에도 불구하고 사실상의 차이점은 일반적인 홈시어터 시청자에게 중요성이 줄어들고 있다. 경쟁 업체들이 자신만의 고유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LCD는 종종 빛의 처리가 효율적이고, 동일한 램프 와트량으로 가동되었을 때 DLP보다 더 높은 안시루멘의 밝기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LCD는 pixelization 현상과 인터픽셀의 차이로 인한 “스크린도어 효과”의 문제를 안고 있다.


DLP는 색을 구별하는 필터의 스피닝휠에 의존하기 때문에 결정 구조의 경쟁 기술보다는 색의 순도가 떨어지며, 서로 구별되는 순차색을 감지할 수 있는 사람들의 눈에는 “레인보우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LCos 프로젝터는 고해상도를 지원하지만 콘트라스트가 낮다. 일반적으로 LCD나 DLP 모델에 비해 가격이 높고 사이즈가 크며 생산 업체들이 많지 않다.


2. 해상도

 

 - SVGA ( 800×600 ) : 회의나 일반 업무 및 교육용으로 사용, 최근까지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XGA 급으로 이동하는 추세

 - XGA ( 1,024×768 ) : 최근 XGA 해상도의 컴퓨터 화면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보편화로 이용확산

 - SXGA (1,280×1,024 ) : CAD/CAM 이나 디자인과 같은 전문기술 분야에서 사용, 세밀한 부분까지 영상표시 가능

 - UXGA ( 1,600×1,200) : SXGA 급보다 선명한 화면 표시, 대형화면으로 방대한 정보량 표시 가능

 

  프로젝터 구매시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할 사양중의 하나로서 특히 컴퓨터를 이용하여 프리젠테이션을 주로 하는 사용자의 경우에는 사용하는 컴퓨터와 같은 해상도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기본적인 선택입니다. 요즘은 노트죽의 기본 해상도가 XGA 로 높아지면서 프리젠테이션 용도로 프로젝터를 구매하는 경우는 XGA급 프로젝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SVGA급 프로젝터로도 XGA 해상도를 표현할 수는 있지만 글자가 약간 뭉치는 현상이 있으므로 이런점을 고려해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단, 홈씨어터용이나 영화 상영용으로 구매하는 경우에는 스크린의 크기가 150인치 이상의 대화면이 아닌 경우에는 해상도가 화질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합니다.

 

3. 밝기 ( ANSI Lumens )

 

프로젝터의 밝기는 미국 표준협회의 표준단위인 ANSI Lumens (안시 루멘) 을 사용하며 각 밝기에 따른 사용장소를 살펴보면

 

1,000 ANSI Lumens 이하 : 직접 햇빛이 비추지 않는 조건에서 사용

1,000 ~ 2,000 ANSI Lumens : 회의실이나 교실, 약간의 조명이 있는 상태하에서 사용시, 차광된 장소에서는 150인치 이상의 큰 스크린에 투사하여 사용 가능

2,000 ~ 3,000 ANSI Lumens : 일반적인 소규모 실내의 어느 곳이든 외부 조도의 간섭에 관계없이 사용가능, 대형 세미나실이나 암막커텐이 설치된 강당 등

3,000 ~ 5,000 ANSI Lumens : 암막 커텐 없이 사용가능, 중/대형 교회나 대형강당 등 대형화면

5,000 ANSI Lumens 이상 : 외부 조도의 간업에 상관없이 사용가능, 대형교회나 대강당, 300인치 이상의 대형화면 구현 가능

 

프로젝터를 구매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고 가격과 가장 밀접한 조건이 바로 이 밝기 사양입니다.

프로젝터의 밝기는 ANSI Lumens로 선정하여, 이 수치가 높을수록 밝은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단 명심해야 할 점은 밝기와 화질과는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즉, 밝기가 높다고 해서 화질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일반 컴퓨터와 연결할 경우와 영상신호(DVD, VTR 등)와 연결할 경우의 밝기 수치는 차이가 있으므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는게 좋습니다.

 

4. 기타

 

 - 적절한 스크린의 선택

 고가에 다양한 기능과 훌륭한 사양을 갖고 있는 프로젝터를 구입했다 하더라도 영상을 보여주는 스크린의 용도 및 품질이 떨어진다면 즐거운 시청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에 따라 용도에 맞고 품질이 좋은 적합한 스크린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도 중요한 고려사항 중의 하나 입니다.

우선적으로 스크린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재질과 크기 입니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반사율도 우수하여 가장많이 사용되는 매트 재질의 스크린을 많이 사용합니다.

스크린의 재질은 매트 재질과, 글라스 비드, 고휘도 곡면스크린 등 10여 가지의 다양한 재질의 스크린이 있으므로 가격대비 적절한 재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정용으로 사용되는 스크린은 80~120인치 정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그중에서도 보통은 100인치(대각 210cm 정도) 스크린을 사용합니다.

설치 방식에 따라서도 스탠드 스크린, 벽걸이 스크린, 전동 스크린, 필름 스크린으로 구분됩니다.

 

 - A/S 여부

프로젝터가 고가의 제품이다 보니 제품을 구입하고 제대로 된 A/S를 받을 수 없다면 큰 낭패가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제품 구입 전 해당 업체의 A/S 관련 사항을 확실하게 알아보아야 합니다. 특히 외국에서 내수용으로 사용하는 제품을 국내에 밀반입히여 유통시킨 제품을 구입할 경우에는 국내에서 A/S를 전혀 받을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특히 유의하셔야 합니다.

 

 - 램프의 수명

램프에도 수명이 있습니다.

마치 형광등이나 백열전구 처럼 램프역시 일정기간 사용을 하면 그 수명이 다하게 됩니다. 프로젝터의 램프 수명은 약 2,000 시간이라는 것이 일반적이며, 사용자의 관리정도에 따라 수명이 연장/단축 될수 있다.

프로젝터를 사용후 램프는 쿨링 시스템을 통해 램프의 열을 식혀주게 되는데 충분히 열을 식혀준 뒤에 프로젝터의 전원을 제거해야 한다.

또, 프로젝터에 시원한 공기를 공급하는 환기구의 필터가 있는데 주기적으로 필터를 청소해서 시원한 공기가 원활하게 공급 될수 있도록 하는것이 램프의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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